본문 바로가기
놓치면 안 될 건강 팁

복통 위치에 따른 원인, 윗배 통증은 뭐 때문에?

by 메디건강 2020. 3.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톡톡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온 월요일에 많은 직장인 분들이 아쉬워 하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주말동안에는 푹 쉬셨나요? 피로를 풀 수있는 유일한 하루이기에 알차게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복통 위치별 원인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단순히 배가 아프다고 해서 원인을 규명하기에는 힘들지만, 오른쪽 윗배 통증이나 아랫배 통증 등 복부 어딘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이기에 위치별 통증 원인만 제대로 숙지하고 있다면 아마도 근본적인 원인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되면 병원을 방문할 때에도 조금 더 손 쉽게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겠죠?

 

 

우선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윗배 통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는 명치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을 상복부라고 일컫는데요. 만일 해당 부분이 경련이 일어나는 느낌이나 쓰리고 아프다면 위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을 말하죠. 물론 위에서 일어나는 이상을 따져보기 위해서는 위내시경이 필요할 수 있어요. 만일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면서도 등 쪽까지 이어저 아프고, 평소 술을 즐겨 마신다면 췌장염도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은 간이나 담낭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하지만 간은 증상이 거의 없을 정도로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간담질환이 의심된다면 복부 초음파나 복부 씨티를 활용하여 진단해볼 수 있답니다. 어느 순간 갑작스레 느껴지는 오른쪽 윗배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면 반드시 미루지 마시고 내원하여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으로는 대게 맹장염이나 게실염이 있습니다. 맹장염은 배꼽 주변으로 살살 아프다가 점점 오른쪽 아랫배로 집중되는 수축성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후유증이 어마무시하게 크기 때문에 반드시 빠른 조치를 해내야 합니다. 게실염이란 장기 안에 일부분이 바깥쪽으로 돌출된 게실주머니가 생기며 이 공간 안에 대변 찌꺼기가 끼어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또한 내시경이 필요하며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이렇게 복통 부위별로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밀한 검진이 진행되어야 하고, 통증은 우리 몸 안에서 보내오는 신호이니 반드시 방치하지 말고 제때 치료받는 것을 권장해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