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놓치면 안 될 건강 팁

코세척 하는 방법 하나부터 열까지~

by 메디건강 2020. 4.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톡톡입니다. 요즘 환절기에는 비염 증상이 더 심해져 괴로움을 안고 생활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때 코세척을 하면 조금 나아질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 코세척 하는 방법을 검색해보시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함께 코세척 하는 방법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보았으니 자세히 읽어봐주세요!

 

 

우선 코세척을 할 때엔 생리식염수를 사용합니다. 체액과 같은 염도를 가졌고, 약국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 외에 다른 소금물 등을 사용한다면 염도가 맞지 않아 코 점막이 자극받고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코세척을 할 때 전용 기구를 사용하시는데요. 이 외에도 일회용 주사기의 바늘을 뺀 주사기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코세척 기구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코에 닿는 부분의 노즐 모양이 각각 다른 종류이죠. 일자형과 커브형을 볼 수 있는데요. 일자형은 물이 주입되는 압력이 높으므로 성인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드리며, 커브형은 어린이나 코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성인에게 적합합니다.

 

 

한번 코세척을 하면 증상이 완화되고 시원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수시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코세척을 너무 자주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생리식염수를 과다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삼가셔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있다면 하루에 2번정도가 적당하고, 질병이 없다면 하루 한 번 사용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또, 한 번 사용할 때에는 생리식염수는 50~100cc 정도의 양이 적당하고 사용 시에는 체온 정도로 미지근하게 데운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세척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코세척 시 생리식엄수를 한쪽 코로 넣은 뒤, 비강을 통해 다른 코로 흘러나오게 하면 됩니다. 만약 코로 들어간 생리식염수가 입으로 나오거나 들어간 코 방향으로 다시 나온다면 비강이 제대로 씻기지 않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고개를 45도 각도로 살짝 기울여 생리식염수를 넣으며 아- 하고 소리를 내며 숨을 내뱉으면 원활하게 세척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