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놓치면 안 될 건강 팁

코골이 심한 이유,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봅시다

by 메디건강 2020.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톡톡입니다. 오늘은 코골이 심한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예정인데요. 생활습관에 의한 코골이라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무의식적으로 코를 골지만 같이 자는 가족이나 친구는 무척이나 괴로워하며 짜증을 내는 일이 많으신가요? 코골이를 어떻게 하면 하지 않을 수 있을 지 궁금하실 텐데요. 구조적 원인이 아니라면 오늘의 글을 통해 알아보신 후 한번 해결해보도록 하세요!

 

코골이는 숨을 쉴 때 입과 코를 드나듭니다. 이 때, 목젖 부위의 연구개가 느슨해지며 기도나 입천장이 떨려 소리가 나는 것인데요. 원인을 알아보자면 첫 째, 비만이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목구멍의 면적이 좁아지며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이 부족해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 째,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할 경우입니다. 이는 기도를 꺾이게 하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 건강까지도 해치니 너무 높은 베게의 사용은 삼가주시길 바래요. 셋 째, 잠에 들기 전 음주를 한 경우 입니다. 자기 직전에 음주를 했다면 목 안의 점막이 부어 기도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서 호흡 중추가 억제되기 때문에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에 의한 코골이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조금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방법들도 함께 알아볼게요. 우선 코골이를 줄이기 위해선 자는 자세를 바꿔보심은 어떨까요? 반듯하게 정면을 바라보고 자는 것 보다는 옆으로 누워자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정 자세로 누운 자세는 혀가 목구멍 뒤로 움직이며 상기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생활습관을 개선함에도 불구하고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 검사나 코와 기도의 구조를 검사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비염 등의 질환에 의해서도 코골이가 발생하니 이 점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