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 이슈

잠 들때 마다 가위 눌리는 이유

by 메디건강 2020.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톡톡입니다. 오늘은 가위에 눌리는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침대에 누워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잠에 드려는 데 마치 몸이 무거워지고 정신이 몽롱해지면서 갑작스레 몸이 움직이지 않는 다면 이를 가위에 눌렸다 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이 현상은 예로부터 귀신과 관련이 있다는 속설이 전해지고 있는 와중에, 의학적으로 본다면 어떤 이유로 인해 가위 눌리는 걸까요? 

 

실제로 여러분들 중에서도 가위에 눌릴 때 귀신이나 환청 또는 환각을 경험하는 등으로 인해 정말 귀신에 의해 가위에 눌리는 것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과연 이는 의학적 이유로도 설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인해 가위눌림 현상을 겪는 것일까요??

 

 

가위 눌리는 이유를 의학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초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그런 것이 아닌 수면마비로 볼 수 있어요. 우리는 잠이 들면 몸은 최소한의 근육만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눈 근육과 호흡할 때 필요한 근육 이외에는 모두 쉬고 있답니다. 가위눌림은 렘수면 단계에서 의식만 깨어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눈과 호흡에 관련된 근육만 깨어있는 상태에서 눈만 뜨게 된 것이죠.

 

잘못된 수면습관으로 인해 가위눌림이 발생하며,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가위에 눌렸을 때 이상한 소리가 들리거나 이상한 것을 보는 현상을 경험하는 것은 뇌가 완전하게 깨어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체가 극한 공포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보고되고 있답니다.

 

 

가위 눌림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번쯤 경험하는 현상으로 딱히 치료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수면습관을 올바르게 잡아보도록 하고, 항상 편안한 상태로 휴식을 취한다면 이를 예방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매번 수면 전 가위에 눌린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