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놓치면 안 될 건강 팁

진통제 종류-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차이점

by 메디건강 2020. 5.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톡톡입니다. 오늘은 진통제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건데요. 진통제라고 다 같은 약이 아니라는 사실!! 어떤 성분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고, 또 약이 잘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통제종류 한번 알아볼까요?

 

 

국내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또 우리가 쉽게 복용할 수있는 타이레놀을 아시나요? 이 약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간 약이에요. 아세트아미노펜은 게보린이나 펜잘큐, 타이레놀 등에 포함된 성분으로 이 중 게보인과 펜잘큐에는 카페인이 함께 들어간 제제입니다. 카페인이 포함된 제제라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만 들어간 단일 제제보다 진통 효과를 더 효율적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부작용으로는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카페인이 맞지 않는 분들은 꼭 성분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그 다음으로는 이부프로펜이있는데요. 애드빌이나 이지엔6 (애니, 이브) 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이부프로펜은 해열과 함께 소염효과도 있어 생리통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특히 많이 찾는 약이에요. 시작하기 하루 이틀 전에 미리 복용하면 생리통을 유발하는 물질 생성을 억제해주어 통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받아볼 수 있어요. 약효가 빠른 것이 특징이고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간독성이 없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는다면 위장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어 이 점은 특히 주의해주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덱시부프로펜에 대해 알아볼게요. 덱스부프로펜이 들어간 진통제종류로는 이지엔6프로, 솔루펜, 덱시부펜 등이 있어요.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보다 진통 효과를 2배 가까이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효과를 크게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을 복용해도 효과가 미미하다면 덱시부프로펜을 복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또, 이부프로펜보다 소화기계통의 부작용도 덜한 편이라고 하니 장점으로도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복용 후 작용시간이 비교적 느린편에 해당되고, 과다한 양을 복용한다면 저체온증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니 절대 절대 주의해주시길 바래요.

 

 

오늘 이렇게 진통제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현대인의 삶에 두통이나 치통, 열을 동반한 감기 등은 정말 쉽게 나타나는데요. 그 때마다 병원을 갈수만 있다면 참 좋겠지만 시간이 없는 분들은 아픔을 참을 수만은 없어요. 그렇기에 근처 약국에서 쉽게 제제를 구입하여 복용하곤 하는데요. 일시적인 증상만을 억제해주는 것이니 만약 질환을 의심한다면 꼭 시간내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래요. 또, 어떤 진통제종류든 꼭 약사와 상담한 후 적절하게 복용해주시길 바래요!

반응형